퇴근5분전

 워~~~ 거의 한달간 소스를 힘들게 살펴봤다. 눈치 겁나보면서... 시간을 한달동안 사용하면서 결과물을 안뽑고 있으니... 

내가 의례 눈치를 보게 됨... 잘려서 나갈까?도 생각해본 프로젝트임...  

 자바개발을 몇년을 한 사람은 이소스가 쉬울까? 라는 생각을 매일 매일 해본다. 

요청사항 하나도 개발도 진행중인데... 내일 트리 하나 팝업해서 붙이면 될 듯... 

이건 있는거 복사는거라 오래 안걸림. 

 

 별에 별 오류를 다 만나봤는데... 너무 빡시다. 

오늘은 maven 오류 휘말려서 2시간정도 날린듯 하다. 

특정 위치의 소스를 고친 시점에서 euc-kr로 인코딩된 소스가 보여준 오류로 인해... 

1시간정도 똥꼬쑈를 하다가...  해결방법을 찾아서 빌드도 잘 되었는데... 이게 맞는지 원래 있던분에게 물었더니...

맞긴한데 원래 그 부분의 소스는 메모장같은데서 수정, 저장하고 이클립스에서 다시 올라오면 빌드해서 개발진행을 한다네... 인코딩 원래 문제가 이클립스 사용하면 많이 문제가 되었나보다. 검색하니 참 많이 나왔지만, 나한테 도움되는건 못찾았다. 해결방법은 해당 파일의 인코딩설정을 euc-kr로 바꾸고 수정/저장하는 것이었다. 

소스에 한글들이 특수문자로 깨져 있던 이유가 그래서였나보다... 어쩐지 메모장으로 열면 한글도 잘 보이더라...

 -> 똥꼬쇼의 시작은... 메모장에서 소스를 열어서 수정하고 한글을 유지시키기 위해 복사해서 이클립스로 붙여넣었다.

 

 다음 똥꼬쇼는 maven 빌드!!!

소스를 고친 후 빌드하고 .jar파일을 다른 프로젝트에 옮겨주면서 부터 갑자기 빌드 에러가 나기 시작했다. 

정말 황당하게도... 딱 그 시점과 맞아 떨어져서...? 슈발~~~~ 

 일단 maven관련해서 아무리 뒤져도 에러날게 없는데? 고쳤던 소스빌드는 정상으로 되었다. 

이 jar파일을 옮겨서 덮어씌운 프로젝트가 에러가... 

 2시간 개고생하다가 안되서 help~ 날렸더니... 다른 분들도 난다? 

 maven이 원격지 pom도 참조가 되는건가? 그 원격지pom 다운로드하면서 빌드오류가 나는데???

결론은 : 저쪽에 서버가 닫혔나보다? 라면서 offline으로 빌드하는 방법을 배웠다. 오~ 이렇게도 되나보다...

 

 이렇게 두번째 똥꼬쇼가 끝나고 개발된 기능을 확인받았으나... 내가 잘 못 이해한것으로..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 

내일 오전에 마무리 하고... 한달동안 똥꼬쇼의 기록을 회사 위키에 올리면 이번주는 끝날듯 하다. 

 

 이제부턴 구두로 지시 받으면 내가 그려서 컨펌받고... 시작하려 한다. 

더 많이 살펴보거나 할건 DB뿐인데... 미리 설명해 줄 사람도 ERD도 없다. 원래 계시던 분들에게 귓동냥을... 

개발을 신속하게... 후딱 후딱!!! 

 

----------------------------------------------------------------------------------------------------------------------

또 하나의 똥꼬쇼... 

 내 노트북은 8G램을 가졌다. 닷넷개발할땐 전혀 부족함을 느껴본적 없는 그런 노트북이었는데... 

자바 이클립스, sql developer, ppt 두개, 크롬창 두세개, 내 개발 프로그램 2~3개 띄웠더니..

첨엔 6.8G정도 먹었다. 이클립스에서 톰캣을 켜니까.. 7.2 정도 되다가 브레이크 걸고 몇번 돌리니까 

첨엔 괜찮다가... 가끔 톰캣 로그에서 에러가 주르륵 올라갔었다. 에러 내용은 빈을 읽어오지 못해서

어쩌고 저쩌고... 새로고침을 해라? 그런 메세지였다. 거의 한달간 이걸로 시달리다가... 

 

램이 부족한가?? 라는 생각으로 갔다. 가만히 있어도.. 톰캣에서 에러가 한번 떠버리면...

뭐가 망가지는지.. 몽땅 클린하고 다시 빌드해서 띄워야 뜬다. 

 

 8G짜리 램을 하나 사서 꼽았다. 노트북 특성상 4G는 온보드에 있어서 못갈아끼고... 4G빼고 8G넣어 12G가 되었다. 

어제 오늘 해보니까. 위처럼 켜니까 8.5G정도로 그냥 올라온다. 종일 빌드하고 테스트 하면서 지켜보니 10.5G까지 

올라오는데 그래도 톰캣이 꺼지거나 하진 않는다. 다만, 중간 중간 pc가 멈춘다? 라는 느낌? 

마우스가 갑자기 사라진다? ... 그래서 마우스 커서도 빨간색으로 바꿨다. 

 

 자바플젝을 위해 노트북을 바꿔야 되나??

 

 

'--- 취미 > 생각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아... 피곤하다 ㅠㅠ.  (0) 2022.12.21
진보? 업자들... ㅆㅂ....  (0) 2022.12.12
서피스의 활용!!  (0) 2022.11.28
태블릿 거치대...  (0) 2022.11.28
업무 분석중에...  (0) 2022.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