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5분전

 객체지향 코딩??
C#을 처음 할때만 해도 뭐든지 뚝딱 만들 수만 있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었으나
코딩을 하면서, 프로그램을 만들어갈때마다 뭔가 부족한 느낌이 팍팍 들때마다 떠오르는건
객체지향 코드였었다.
 
 class를 선언하고 정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왠지 코딩을 하다보면 반복되는 기능을 다시 구현하고 있고 복사해서 써도 될것을 약간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 때문에 다시 만들고, 잊어버리기 일수였고, 와이즈엠에서 처음 시작하던 시절에 중국에 다녀와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객체 지향에 대한
막연한 갈망이 시작되었다.

 어떻게 하면 객체지향적인 코드를 만들어낼수 있을까? 재사용성은 대체 무슨 말인가?
객체간에 결합도가 어떻다는 말인가
?
어차피 코드로 되어있으면 요구사항에 대한 코드수정은 불가피 한것이 아닌가? 나는 좀더 빠른 코딩과 코드분석이 필요할 뿐이었다 라고 판단하고 알고리즘, 자료구조. 프로그래밍 관련 문서들을 닥치는데로 읽어들였으나, 역시나 객체지향이란것이 눈앞에 아른거려서 공부를 다시 시작하였다. 그러나 내 눈에 들어오는게 하나도 없었고, 이사님께서는 "쉽다" 하신다. 고수에게는 쉬울지언정, 난 어쩌란 말인가...
또 인터페이스라는 것이 궁금해 이사님께 여쭈었더니 "좀더 큰 프로젝트에서 팀간 모듈을 만들때나 쓰는거다. 알필요없다!"라고 하시는 말씀에 그런줄 알았다.

 어느날 문득... TextBox를 새롭운 기능을 하나 가진 놈을 만들어야 할 때가 왔었다. 어떻게 할까 고민 고민 하다가 C++책에서 class관련 책을 읽던 중 [상속] 부분이 자꾸 눈에 거슬려서 두세번 읽고, Textbox를 상속해보기로 마음먹었다.

 상속 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사용에 이르렀을 때는... 머리속에 형광등이 깜박거리듯이
아하! 이런게 상속이고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이구나! 라고 들떠오르기 시작했었다.
다시한번 C++ 상속부분을 대여섯번은 읽은 듯 하다.

그 이후 뭐든 새로운걸 할려면 자꾸 상속에 의존하게 되었다.

'# 1)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패턴관련...  (0) 2009.07.13
인터페이스  (0) 2009.07.10
객체지향 정리!  (0) 2009.07.10
노가다~~ 고고싱~?  (0) 2009.06.29
객체지향 관련된 글  (0) 2009.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