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5분전

 막 끝난 프로젝트에서 {설비 ---- mes서버}간에 데이타 통신을 ActiveMQ라는 것으로 구현이 되어 있었다.

메세지 전문을 만들면서 '보내는건 되어도 결과를 받을 순 없다.' 라는 답변을 받았다.

그런게 어딧냐고... 기간계 통신이 일방적으로 주기만 하는게 어디있느냐... 주고 받고 해야지... 라며 얘기를 했었다.

 

 프로젝트 끝나고 집에서 ActiveMQ관련해서 찾아보다 보니 RabbitMQ나 Kafka 같은 것들까지 나오길래...

구글링을 하면서 이게 뭔가 찾아봤더니 MSMQ같은 큐였다. 

 내 기억엔 MSMQ에서 양방향으로 비동기 통신을 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런것들은 한쪽에서 보내는 것만 된다고?

 

 몇 일을 고민도해보고 찾아보고 샘플도 만들어보고 테스트도 해보니... 내가 알던 방식이 맞다.

큐라는걸 사용할 뿐이지.. 주고 받고 해야지... 

기본 메세지 전송은 [프로듀서]라는게 [큐]에 등록(Send)하면 [컨슈머]가 꺼내서(Listner) 처리를 한다.

 

 Q. 서버.컨슈머가 메세지 처리 후 결과를 클라이언트에 돌려주는 방법이 있나?

 전 프로젝트 소스에서도 클라이언트.프로듀서가 전송 후 결과를 받는 것으로 처리 되어 있는 걸로 봐서는... 있지만?

서버쪽 소스는 내가 볼수 없었기에... 추측만 해볼 수 밖에...

 계기 ::

  설비에서 부자재 사용을 알릴때 서버에 요청하면 사용승인난 대기하던 부자재를 사용처리하면서 

 등록 ID를 설비에 돌려줘야 하는데... 이게 안되는게 아니고 안하는거였다? 왜? 귀찮아서 였을까??

 

간단하게 두가지 방법이 있었다. 

첫번째는 임시 큐를 사용하는 방법.

클라이언트.컨슈머 생성시 tempQueueDestination = session.CreateTemporaryQueue() 로 임시큐 사용

요청메세지에 NMSReplyTo = tempQueueDestination 을 할당하여 .Send

서버.컨슈머가 메세지를 수신하고 처리시 수신메세지.NMSReplyTo를 이용해서 서버.Producer를 만들고 Send하면

클라이언트.컨슈머에서 Receive 할 수 있다. - 테스트 결과 잘 된다.

mporaryQueue()

 

두번째 방법은 응답 컨슈머 생성시 selector를 지정

1. 클라이언트.컨슈머 생성시 selector를 res=producerID를 지정

2. 클라이언트.프로듀서의 요청메세지.Properties["req"] = null; 을 지정

3. 클라이언트.프로듀서의 요청메세지.Properties["pid"] = producerID; 을 지정

4. Send

 

1. 서버.컨슈머 생성시 selector를 req is null을 지정한다. 

2. 서버.컨슈머의 수신된 메세지 처리시

   서버.프로듀서의 응답메세지.Properties["res"] = 수신된메세지. Properties["pid"] 지정

3. Send

※ res, req를 등록하는 이유는 하나의 큐 JSFW.Queue에 등록하게되므로

자기가 올린 메세지를 자기가 수신하지 않도록 구분해주는 역할로 selector를 지정한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여러개 띄워서 동시간에 동시 요청 가능하도록 만들고 테스트해보니 

원하던 동작을 잘 했다. ( 아래는 두개만 찍었지만.. 네개정도 띄우고 10초단위로 확인 해봤다. )

 

결론 : 잘 된다. 

 

예외 : 내 샘플 코드가 문제인지? 

서버.Consumer 프로그램을 수신을 멈춰놓고 긴시간 대기하면

클라이언트.프로듀서 프로그램은 10초마다 등록을 한다. 동기로 구현해놔서 Receive가 안되어 지정시간 동안 대기...

나중에 서버.Consumer 프로그램에서 다시 수신시작을 했을때 한번에 밀려들어오는데... 

 

클라이언트.프로듀서 프로그램에서 Thread로 10초마다 Send걸어놔서 그런지.. 

껐다 켰다 하면 같은 데이타로 Send가 여러번 일어나는 현상이??? 이건 샘플이 잘못된걸꺼야... _)_;;;